VIEW

UI UX 프로그램 3종 비교(xd, sketch, figma)

ui ux tool

Adobe XD vs Sketch vs Figma

 

2020년 현재 가장 많이 선택받고 있는 3가지 UI UX 프로그램(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etch는 최근 몇 년간 가장 많이 선택된 툴이였습니다. 하지만 뒤늦게 뛰어든 Adobe XD(이하 XD)와 Figma의 추격을 받고 있는 형상이였으나 현재 툴이 안정화되면서 디자이너들의 선택 또는 회사에서 선택된 툴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디비스에서는 새로운 툴이나 기술에 대해 항상 습득하고 있습니다. Sketch 베타 버전부터 사용하고 XD, Figma도 베타 버전부터 사용해 보았습니다. 그리하여 판단된 내용으로 이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사용 방법에 따라 충분히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Adobe XD (링크)

어도비에서 만든 툴로써 3가지 툴중 가장 늦게 개발되었습니다. 맥os와 윈도우를 모두 지원하며 프로토타입을 아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툴에 기능이 잘 녹여져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또한 매우 간편하게 되어있으며 Sketch보다 늦게 개발되어 많은 부분 인터페이스가 닮아 있습니다.

 

 

Sketch (링크)

네덜란드 소재의 보헤미안코딩사가 개발한 벡터 편집기이며 맥os 기반으로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타 툴보다 가장 빠르게 만들어진 툴로써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 혁신적인 벡터 툴로써 인기를 많이 얻어 전세계 백만명의 디자이너가 사용중인 대중화된 툴입니다.

 

 

Figma (링크)

XD보다 먼저 출시되었으며 디자이너들이 좋아할 현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툴이 아름답습니다.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제공되어 혁신적이다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XD, Sketch와는 다른 느낌이지만 많은 디자이너들에게 사랑받고있는 아름다운 툴입니다.


가격비교

회사에서 지원되는 경우라면 툴의 가격에는 문제는 없겠습니다만 개인이나 프리랜서라면 툴의 가격이 상당히 중요할겁니다. 그리고 연말 특수(블랙프라이데이) 같은 기회에 구입한다면 저렴하게 구매도 가능해집니다.

 

Adobe XD : 제한없이 사용 가능하며(공유기능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다만 최근 공식 사이트에 의하면 4월까지만 제한없이 사용가능하다고 변경되었네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었던 부분인데 아쉽습니다. 아마 프로젝트 갯수를 제한 두지 않을까 싶습니다. 유료로는 월 11,000원에 100g클라우드와 함께 제한없이 사용가능합니다.

 

Sketch : 99달러로 평생 사용 가능합니다. 장점은 클라우드 기능이 추가되어 무제한 스토리지 및 버전기록이 가능합니다만 업데이트를 1년간만 지원합니다. 1년 이후에는 업데이트를 하기 위해선 새롭게 라이센스 갱신이 필요합니다. 다만 이때 할인이 들어갑니다.

 

Figma : 3개의 프로젝트까지 무료로 제공되며 30일 버전기록과 무제한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제공됩니다. 월당 12달러의 비용을 지불하면 무제한 프로젝트와 버전기록이 가능합니다. 동시 멀티 협업 편집의 경우에도 무제한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기능

현재 3종의 툴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으며 사용상의 불편함이 없는 정도로 기능들이 발전되었습니다. 초기에는 XD와 Figma가 후발 주자인 부분 때문에 XD의 경우 동시편집(협업) 기능이 없었지만 가능해졌고 Figma의 경우에는 플러그인 기능이 최근 개발되어 다양한 플러그인 활용이 가능해졌습니다. 3가지 툴을 모두 다양하게 사용해본 결과 기능상으로는 모두 완벽해졌으며 부족한 부분은 개발되는 플러그인으로 기능을 충족시켜 디자이너들의 선택 또는 회사의 방침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선택

디비스는 국내에서 대부분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국내 인력과 협업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소기업과의 업무 진행이 많은 편인데 국내에서는 아직까지도 Adobe PhotoShop이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초기 Sketch로 작업을 했을때 문제가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맥os만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죠. 물론 현재 제플린 같은 파일 공유 방법을 통해 가능했지만 그 당시 제플린으로 고객사에게 파일 제공하는것에 대한 부담이 있었습니다. (제플린을 모르고 있던 상황)

그리하여 XD와 Figma로 툴 테스팅을 진행했으며 결국 XD로 정착하였습니다. 후발 주자였지만 늦은만큼 타 툴의 장점들을 모두 흡수한 느낌이였으며 복잡한 인터렉션이 아니라면 XD자체에서 디자인 + 프로토타이핑 + 파일공유까지 가능하며 맥과 윈도우를 모두 호환해준다는점에서 가장 큰 점수를 얻었습니다. 또한 국내 환경 상 Adobe에 종속되어 있을 수 밖에 없는 상황까지 고려되어 선택되었습니다. 개인 및 프리랜서의 경우라면 3가지 툴을 다양하게 사용해 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호환성을 제외한다면 디자이너 입장에서 Figma에게 한표 주고 싶습니다:)

이상 UI UX 툴 3종 비교 포스팅이였습니다.

BACK

현재 오프라인입니다.